한국대표부 뿌쉬낀하우스

뿌쉬낀하우스 소개

뿌쉬낀하우스는 2002년 9월 러시아와 한국을 잇는 문화적 가교의 역할을 취지로, 러시아 전문 어학원, 유학 원, 문화원으로 설립되었다. 러시아 전문 교육기관으로서 ТРКИ(TORFL, Test of Russian as a Foreign Language)를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과 전문 강사들의 차별화된 강의로 한국 내 러시아어 교육을 선도하고 있으며, 2005년 개원 3주년을 맞아 주최한 고려인 바르드 율리 김의 초청 공연 «율리 김, 자유를 노래하다»와 기념 시선집 발간을 기점으로 한러 문화교류 사업도 활발히 행하고 있다. 이후 통번역센터와 출판사를 신설하였으며, 현재 러시아 교육문화센터로서 러 시아 교육, 문화, 출판 부문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러시아어 및 러시아 문화의 보급 및 확산의 공로 를 인정받아 2014년에는 러시아연방 대통령 훈장인 ‘뿌쉬낀 메달’을 수여받았다.

모스크바 국립대학교 공동교육과정

2016년 7월 뿌쉬낀하우스 교육센터는 모스크바국립대 산하 러시아어 교육 센터와의 협약에 따라 엠게우(모스크바국립대) 공동교육과정을 개설하였고 2020년부터는 문화정책 인문경영학부와 새롭게 협약을 맺어 협력 분야를 넓혔다.
모스크바국립대에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준비 과정 기간과 레벨을 선택하여 맞춤식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알파벳부터 TORFL 기본 단계까지 배우는 4개월 과정, TORFL 1단계까지 배우는 8개월 과정 등이 준비되어 있으며 2020년 여름부터는 온라인 썸머스쿨도 운영 중에 있다. 본 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주어진 시험을 통과하면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본 교육 과정은 엠게우(모스크바국립대) 예비학부 과정에 준하며, 엠게우(모스크바국립대) 입학을 원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단기간에 집중적인 교육을 원하는 학생에게도 최상의 성과를 나타낼 수 있는 과정이다.